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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Tistory Blog)/검색엔진 최적화(SEO)

[티스토리 블로그-구글 검색 노출]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구글 검색에서 상위 노출이 되기 위해 고민해야 할 점

by DHLEE. Prosthodontist 2022. 4. 20.

구글 검색 시 상위 노출을 위한 고민

 

0. 들어가면서

 

이번 글에서는 구글 검색 시 발행한 글이 노출되는 것에 대한 고민을 주제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국 발행한 글이 네이버 블로그이건 티스토리 블로그 이건 구글에서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은 간단한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구글이 수집하는 데이터의 양은 방대하며 그중에서 상위 노출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의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결국 고민의 근본은 어떻게 경쟁력을 가진 좋은 콘텐츠를 만드느냐가 될 것이며 그다음으로는 구글이 어떤 식으로 검색을 하고 적합하다고 판단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대한 이야기는 아무래도 블로거가 선정한 주제, 본인의 경력 등 여러 요소가 영향을 줄 것입니다. 따라서 개개인의 특성이 큰 가치 있는 글쓰기에 대한 이야기에 앞서 그런 좋은 주제들을 담을 수 있는 적절한 틀을 만드는 것에 대해 마저 다뤄보려고 합니다. 

 


 

1. 구글 검색 결과에 블로그가 노출되는 것의 의미

 

1)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구글에 노출되는 것 

 

- 블로그에 글을 발행만 하던 시절이 지나고 슬슬 제 블로그의 글이 어떻게 검색되는지, 어느 정도 순위에 검색이 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구글에 연관된 검색어들로 검색을 했을 때나 제가 발행한 글의 제목을 완전히 입력하여도 구글 검색 화면에서 발견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이 다음 검색에서 노출은 될 수 있어도 구글에서는 노출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된 계기입니다. 이 사실을 인지하고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입경로를 다시 살펴보니 검색으로 유입된 것은 모두 다음 검색을 통해 유입된 경우만이 존재하였습니다.

 

- 이렇게 구글에서는 글을 아무리 열심히 발행하여도 구글 검색에서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방향성이 없이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닌 어떻게 효율적으로 검색에 노출되도록 하느냐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 "어떻게 하여야 구글 검색 결과에 블로그 글이 노출되는가?"에 대한 고민 

 

- 검색엔진 최적화(SEO)라는 용어가 바로 위의 "어떻게 하여야 구글 검색 결과에 내가 작성한 블로그 글이 노출되는가? 혹은 상위에 노출되는가?"를 고민하는 것이라고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제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고민하는 단계에 이른 것 같습니다. 

 

- 결국 블로그를 하면서 이러한 고민을 하게 되는 이유는 애써 발행한 글이 많이 읽히고 블로그가 활성화되는 트래픽을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출발합니다. 블로그를 활성화하여 일정 수준에 오르는 경험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많은 활동들을 연계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 구글 검색 결과에 블로그 글이 노출되는 전략에 대해 검색을 해보면 이미 엄청난 숫자의 글들이 발행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해당 내용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산개되어 있는 여러 정보들을 제 나름대로 정리하는 과정을 거쳐보려고 합니다. 

 

 

 

 

2. 구글 검색에서 상위 노출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점 

 

1) 앞서 살펴본 "크롤러(Crawler)"를 이해해야 한다고 합니다. (SEO_마케팅 티스토리 블로그 참조)

 

구글 검색 결과에 블로그를 추가하는 것은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따로 코드를 만들어서 제출할 필요도 없는 원리이기에 웹 크롤러가 우리의 블로그를 잘 읽게 해주기만 하면 된다. 

SEO_마케팅 티스토리 블로그 중에서

 

- 앞서 제가 정리했던 소제목을 부여하고 <head 1>, <head 2>에 키워드가 포함된 소제목을 작성하는 등 여러 내용들이 바로 온라인 상에서 구전되는 크롤러가 우리의 블로그를 잘 읽게 하기 위한 요령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제가 사용하는 크롤러라는 단어가 궁금하시면 앞서 발행한 용어 정리에 관한 글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링크는 아래에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04.19 - [티스토리 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검색엔진 최적화(SEO)] 검색엔진 최적화(SEO) 용어 공부 내용 정리

 

 

[티스토리 블로그-검색엔진 최적화(SEO)] 검색엔진 최적화(SEO) 용어 공부 내용 정리

0. 들어가면서 검색엔진 최적화(SEO)라는 단어를 보면 왜인지 블로그를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사용하여야 할 것 같은 아우라가 있습니다. 저만 그렇게 느끼는 것일지 모르지만 처음에는 저런

dh-lee-prosthodontist.tistory.com

 

- 현재 저도 "구글 서치 콘솔"을 잘 모른 채 "크롤링"이 뭐야?라고 생각하며 막연하게 활용하던 것과는 달리 이제 크롤링, 크롤러 등의 용어를 한 번 찾아보고 나니 그 방향성은 대략적으로 잡은 것 같습니다.

 

 

2) 웹 크롤러가 내가 발행한 글을 찾을 수 있는 경로를 쉽게 만들어야 하고 수집할 가치가 있음을 보여야 합니다.

 

- 구글의 웹 크롤러는 현재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크롤러라는 개념을 검색하다 보니 구글의 크롤러가 새로 생성되는 글이나 데이터에 크롤링을 하는 한계 용량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구글 크롤러는 현재 구글에 발행되는 데이터 중 약 85%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고 15%의 데이터는 색인을 하지 않은 채 방치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 이런 상황에서 블로거는 구글 검색에 노출되고 싶다면  웹 크롤러가 접근하기 쉽고 크롤러가 가치 있다고 판단하는 글을 양식을 만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크롤러가 경로를 찾는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고 합니다. 경로가 복잡하고 연관성이 없는 경우에는 크롤러가 검색을 위한 방향을 잃는 경우가 있고 가치가 없는 것으로 판단해버리기 때문입니다. 

 

- 경로를 쉽게 만드는 것은 카테고리에서부터 글의 내용에 이르기까지 검색어가 될 키워드에 맞추어 대주제-중간 주제-소주제의 방식으로 연관성을 가지면서 동시에 체계성을 가지는 경로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고 이해했습니다. 또한 수집할 가치가 있다는 것은 다른 글을 단순히 복사해오거나 혹은 유사한 내용을 여러 개를 반복적으로 발행하는 등의 글이 아닌 직접 작성한 그리고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발행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3) 구글 검색 결과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되도록 확인해야 할 사항 

 

 

이다음에 언급하는 소제목은 SEO_마케팅 블로그에서 가져온 목록입니다. 해당 목록의 경우는 우선 그대로의 내용을 인용하였고 제 나름대로 해석한 내용들을 덧붙여 정리해볼 생각입니다. 아래 파란 글씨로 인용구에 포함된 내용이 해당 블로그에서 참고한 내용입니다. 

 

(1) 내 사이트가 검색엔진에 표시가 되는가?
(2) 단순히 광고용 콘텐츠가 아닌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가? 
(3) 모든 기기에서 콘텐츠에 쉽고 빠르게 액세스가 가능한가? 
(4) 안정성이 있는가? 

SEO_마케팅 티스토리 블로그 중에서

 

 

(1) 구글에 검색하였을 때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가? 

 

- 구글에 내 블로그를 검색하여도 검색이 되지 않으면 저품질로 검색 결과에서 제외된 것이라는 이야기들을 읽었습니다. 

 

- 다행히도 저는 제 블로그의 이름을 치면 1순위는 아니더라도 검색 결과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이 적어도 저의 블로그는 인식하고 있고 검색 결과에서 제외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알았으니 이제 구성하는 글들이 노출될 수 있도록 고민을 이어가면 될 것입니다. 

 

 

(2) 단순히 광고용 콘텐츠가 아닌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가? 

 

- 우선 저의 글들이 광고용 콘텐츠가 아닌 것은 확실합니다.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경험한 내용들을 정리하고, 공부한 내용들을 정리하는 글들이기에 광고용 콘텐츠는 아닙니다. 

 

- 또한 단순히 글의 숫자를 불리기 위해 글을 작성하는 것 또한 아닙니다. 글의 내용적인 측면에서도 되도록이면 제가 직접 작성한 내용들로 채우려고 하며, 인용을 하는 경우에는 출처를 잘 밝히고자 합니다. 

 

 

(3) 모든 기기에서 콘텐츠에 쉽고 빠르게 액세스가 가능한가? 

 

- 이 질문에 대해서는 아직 기준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모바일 친화성에 대한 보고들이 있고 일부 글들이 모바일 친화적이라는 보고를 보았습니다. 

 

- 현재 제가 알고 있는 내용 중 하나는 이미지의 파일 크기가 너무 크거나 구글 애드센스를 너무 많이 설정하는 경우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저의 경우는 애드센스 심사에 통과하지 못한 상태라 광고는 없으며 내용을 정리하기 위한 이미지는 "미리캔버스"에서 작업하여 첨부하고 있습니다. 

 

- 미리캔버스에서 현재 1080px x 1080px로 이미지를 만들고 있는데 이 부분이 수정이 필요하다면 다시 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https://www.miricanv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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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안정성이 있는가? 

 

- 안정성 여부는 "구글 서치 콘솔"에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에 접속한 뒤 (사이트가 연결이 되어 있다는 전제하에서 말씀드립니다) 그림 1. 에서 파란색으로 활성화된 항목을 클릭하여 확인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의 보안 및 직접 조치 화면 이미지
그림 1. 구글 서치 콘솔 메뉴 중 "보안 및 직접 조치" 항목 카테고리 이미지

- 세로로 긴 이미지이긴 하지만 지금 파란색으로 활성화된 "직접 조치" 항목을 클릭하면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아래 그림 2. 에서와 같이 감지된 문제가 없다는 창이 뜨게 됩니다. 

 

감지된 문제 없음 결과창 이미지
그림 2. 구글 서치 콘솔 "직접 조치"에서 "감지된 문제 없음" 결과창 화면

 

- 저는 안정성과 관련된 문제의 경우 이 정도의 내용 밖에는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마 현재는 문제가 없는 상태이기에 따로 내용을 더 알아보거나 정리하지는 않을 예정이며 만약 문제가 발생하면 그때 비로소 자료 조사 및 해결을 위한 노력을 시도할 것 같습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

 

화려한 기술이 아닌 기초 부분만 지키면 된다.

SEO_마케팅 블로그 중에서

 

- 결국 SEO_마케팅 블로그에서 언급하는 내용은 기술적인 부분보다 기본적인 내용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강조하였습니다. 

 

- 광고를 위한 콘텐츠가 아닌 정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지 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관점의 전환을 이 글을 통해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 특히 이 블로그를 참고하면서 단순히 후기 정도에 지나지 않았던 현재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 좀 윤곽이 잡혔고 나름대로의 전환점이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보를 검색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유용한 글들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고민을 이어갈 생각입니다. 


 

4. 맺음말

 

참고한 블로그에서 정리하는 순서대로 학습을 하면서 관련된 글을 발행하는 것이라 이번 주제는 어느 정도 블로그의 운영이 일정 수준에 이른 사람이 작성해야 하는 주제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반복적으로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글을 발행한 이유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상위 검색을 이뤄서가 아니라 해당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 있는 상태를 기록으로 남기고 공부한 내용을 제 나름대로 정리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번 글의 경우는 우선 발행을 한 뒤에도 지속적으로 읽어보며 수정을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마 공부하는 내용이 쌓이면 이번 글에서 제가 잘못 작성한 내용도 보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DHLEE.Prosthodontist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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